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웅정의 책ㅣ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by 어느새리더중 2024. 4. 8.
728x90
반응형

1. 손웅정의 삶 

축구에 미쳐있는 삶. 손웅정 씨의 삶을 이 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행동, 생각들이 축구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고 합니다.

숨 쉬고 밥 먹는 것, 쉬는 것, 모든 것이 축구에 맞춰진 사람이었습니다.

남들 쉴 때, 놀 때 하루도 빠짐없이 새벽훈련, 밤훈련 하는 축구만 생각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초등학교 때 축구를 우연히 축구를 알게 되어 서산초등학교 축구부로 축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때 꽤나 잘했는지 전국대회 결승까지 갔다가 준우승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꽤나 유망한 선수로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진학을 하고 프로팀에서도 뛰었다고 합니다.  

본인의 말로는 삼류 축구선수라고 말하지만 잠시나마 국가대표도 했던 실력자였습니다. 

 

이 책에 나와있는 삶 중 기억나는 것을 적어보자면 어렸을 적 시골의 가난한 환경이지만 축구가 너무나 좋아서

축구하기 어려운 가정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축구만 생각하고 축구에 미쳐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자기가 주로 사용하는 발인 오른발이 아니라 왼발을 사용하기 위해서 

오른쪽 축구화에 압정을 박아 왼발만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의 아카데미식 훈련에 의문을 표하며 자신만의 훈련법을 만들어서 연습을 했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본인 스스로가 아카데미식 축구의 안 좋은 예라고 생각하여 자신만의 훈련법으로 손흥민을 가르쳤다고 합니다. 

 

 

책 읽고 운동하는 게 유일한 취미라고 하는데 책을 읽는 이유는 자신이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지혜를 

책을 통해 많이 얻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책을 엄청 소중하게 생각하고 아들인 손흥민에게 책의 좋은 구절이 있으면 

따로 정리하여 보여줄 정도로 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2. 강조하는 것 

주도권을 가진 삶 , 담박한 삶, 겸손한 삶을 강조합니다. 

 

1. 겸손 

"축구에서는 위를 보고 삶에서는 아래를 보라"라고 할 만큼 겸손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아들인 손흥민이 첫 골을 넣었을 때 가장 두려웠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혹시나 아들인 손흥민이 교만에 빠질까 두려워서 그랬다고 할 만큼 겸손하지 못한 것을 가장 경계한다고 합니다. 또한 상장과 트로피 같은 것들을 마찬가지의 이유로 받고 나서 모두 처분을 한다고 합니다. 

아들인 손흥민 선수가 월드클래스의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겸손한 태도인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2. 베짱, 자신감, 주도적인 삶  

남들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어서 주도하라는 말이 아니라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라는 말입니다.

손축구아카데미 직원에게 이렇게 말한다고 합니다. 

"자존심이 상하는 일, 영혼이 상하는 일은 하지 마세요. 여기가 직장이기 때문에,

일이기 때문에 불합리한 상황에서 참고 그러지 마세요"

남들의 시선에 끌려다니는 삶이 아닌 자신만의 기준으로 삶을 살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겸손과 자신감은 동전의 양면이 아니라 함께 빛을 발할 수 있고 

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3. 행복 

"아들인 손흥민 선수가 행복하게 축구를 하는 것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쳤다"라고 할 만큼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처음부터 아들을 월드클래스 선수가 되게 만들어야지 하는 생각으로 훈련을 시킨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축구를 운동장에서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훈련을 시켰다고 합니다. 

 

특히 손흥민 선수에게 늘 하는 말이 "욕심을 버리고 행복하게 축구해라, 승패에 연연하지 말고 행복하게 축구하면 충분하다"라고 합니다. 

 

3. 나의 생각 

 

개인적으로는 손흥민 선수보다 손웅정씨가 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우연히 본 자신감을 강조하는 손웅정 씨의 영상이 제가 손웅정 씨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되어 

이렇게 책까지 찾아보았습니다.

 

요즘 시대는 자신감을 잃어가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보고 듣는 것들이 너무 자신감을 잃게 만드는 것이 많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늘 자신감, 베짱을 강조하면서 겸손과 감사를 강조하는 손웅정 씨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또한 한 가지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것이 정말 멋집니다. 

사고하는 것이 사라진 시대, 하나에 집중하기 어려운 시대에 하나에 집중하는 것은 대단한 능력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아들과 자신의 삶을 철저히 분리하는 것, 아들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은 내가 부모가 되어서 

정말 배워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