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이 책의 제목 그대로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4가지 파트로 나눠서 설명한다.
첫 번째로 '흔들림 없는 삶을 세우는 인생 내공' 파트는 인생을 잘 살기 위한 요령들을 가르쳐 주고 있다.
예를 들어 100일간 100번 외치기, 미리미리 하는 것의 유익, 5초의 법칙, '반대로' 법칙 등 우리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식들을 알려준다.
두 번째로 '지속가능한 흐름을 만드는 장사 내공' 파트는 저자인 고명환 씨 본인의 장사요령들을 알려주고 있다.
장사의 기본이 되는 회전률 아는 법, 장사를 위해 점검해야 하는 것들 그리고 본인의 가게가 10년째 10억이 가능한 이유 등을 알려준다.
세 번째로 '생각의 전환을 만드는 독서 내공' 파트는 독서법, 그리고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말해준다.
10초 독서법, 여러 권 읽는 독서법, 그리고 책이 돈이 되는 이유 등을 알려 준다.
네 번째로 '돈의 선순환을 만드는 부의 내공' 파트는 돈에 대해 알려준다.
돈이란 무엇이며 돈의 속성은 어떻게 되며 돈을 버는 마음가짐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2. 나에게 와 닿았던 것
지금은 책을 두 번째 읽고 있는데 꽤나 많은 부분이 와닿는다.
저자가 자주 하는 말 중에 " 우리 모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고 있지만 실행을 하지 않는다"라고 말을 많이 하는데 나부터 그렇게 하고 있기에 꽤나 와닿는 부분이다. 역행자를 쓴 자청의 말을 빌려 그 이유를 써보자면 우리는 시스템상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것에 두려움이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과거 원시시대 우리의 뇌는 도전하는 것을 위험으로 여겼다. 원시시대의 뇌로 수십만 년을 살았는데 우리의 뇌가 현대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지금 당연히 도전하는 것이 두렵다고 한다.
그리고 독서법들을 가르쳐 주는데 꽤나 유용하다. 다른 학습 관련 서적을 보면 교차학습 효과라고 해서 한 파트만 계속 공부하는 것이 아닌 여러 가지 과목을 교차해서 공부하면 더 효율이 좋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 것을 독서법에 적용시켜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 읽는 것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내가 이 방법대로 책을 읽어보니 지루한 것이 없어져서 잠이 오질 않았고 많은 책들을 읽음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책에 대한 내용이 기억나면서 동시에 여러 권 읽는 것에 지장이 없다.
또한 자신이 얼마짜리 사람인지 고민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애쓰라고 말한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한 번도 내가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닌 사람인지 생각하지 않아서 이 부분이 꽤나 와닿았는데
내가 생각했을 때 나의 가치는 딱 300만 원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 나의 가치를 더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을 하는 것이 무척이나 즐겁고 그리고 가치가 높아질 내 모습이 즐거웠다.
이 책은 읽을 때마다 독서를 해야 한다는 동기부여 그리고 나도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힘을 얻는다.
그 이유를 생각해 보자면 저자인 고명환 씨가 확신에 찬 글을 쓰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해본다.
3. 나, 그리고 모두가 적용해보면 좋을 것들
이 글을 읽는 모두, 그리고 나에게 가장 추천하는 적용법은
첫째로 10쪽 독서법이다.
10쪽 독서법은 예를 들어 30권의 책을 하루 10쪽씩 읽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개인이 적용할 때는 개인의 사정에 맞게 권수와 쪽수를 조절하면 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이 한 번에 충분히 읽을 수 있는 페이지 수를 정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내가 직접 적용해 보니 어려운 책은 하루 10쪽도 쉽지 않은 책이 있다.
그런 책을 억지로 10쪽 읽었다가는 독서에 흥미를 읽어 금세 지칠 수 있다.
그렇기에 본인의 역량에 따라서 설정하되 충분히 읽을 수 있는 페이지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로
금융용어 익히기이다.
이 책을 보는 사람들은 모두 돈을 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다.
금융용어를 아는 것이 돈을 버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냐고 물어본다면
돈을 대하는 태도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돈을 소유하고자 하면서 정작 돈에 대한 지식도 없이 모으려고 한다면
돈에 대한 자세가 안되었다고 생각이 든다. 김승호 회장을 말을 따르면 돈을 존중해야 돈도 상대방을 존중한다고 한다.
따라서 금융용어 알기를 추천한다.
셋째로
반대로 법칙이다.
반대로 법칙이 무엇이냐면 본인의 본성과 반대로 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더 먹고 싶을 땐 그만 먹고, 좀 더 자고 싶을 땐 그만 자는 등 본성을 역행하는 것이다.
이 것이 왜 중요하다 생각하냐면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성대로 사는데
부자들은 본성대로 살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