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및 요약
이지성 작가의 책을 보다가 '인생의 황금열쇠' 책을 인용한 문장이 있는 것을 보고 이 책을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인 벤 스위트랜드는 창조심리학의 대가 그리고 세계적인 심리컨설턴트라고 합니다. 창조심리학이라는 말은 이 책에서 처음 보는데 "마음으로 창조한다"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마음과 생각의 중요성을 상당히 강조합니다. 여느 자기 계발서와 마찬가지로 "나는 할 수 있다"라는 마인드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닌 마음과 생각을 어떻게 활용하고 다스리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목표 달성을 하는 방법론, 생각을 통해 휴식을 취하는 법,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법 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부분
저자는 '의식하는 마음'과 '창조하는 마음'이 있다고 말합니다.
두 마음의 관계는 '의식하는 마음'은 '창조하는 마음'의 주인이며 '창조하는 마음'은 '의식하는 마음'의 심부름꾼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99퍼센트의 사람들이 소극적인 창조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창조하는 마음을 재교육하기 위한 방법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에 눈을 떠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나는 힘이 넘칩니다. 나는 힘이 넘쳐요. 나는 힘이 넘친답니다."라는 말을 되풀이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제가 느끼기엔 위 방법이 창조하는 마음을 재교육하여 창조하는 마음이 홀로 사고하는 과정을 바람직하게 세팅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책에서는 못 본 긍정적인 말의 힘과 그 작동과정 및 세팅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어 기억에 남습니다. 요즘 목표 100번 쓰기가 자기 계발서에서 종종 볼 수 있는데 그것도 창조하는 마음을 통제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창조하는 마음은 의식적인 마음에 의해서가 아닌 홀로 사고를 하기도 하는데 이 것이 인생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창조하는 마음은 무의식 같은 것 같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것들이 인생에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치니 그렇습니다.
또한 창조하는 마음은 24시간 내내 지치지 않고 일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창조하는 마음이 24시간 일하는 것입니다.
창조하는 마음이 24시간 일한다고 한다면 만약 창조하는 마음이 부정적인 것을 창조해 내면 그것으로 인해 인간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창조하는 마음이 긍정적인 것을 창조한다면 인간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왜 인간에게 항상 비슷한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이 것이 답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창조하는 마음을 통제하지 않고 늘 그대로 두니까 그렇다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승인- 인식- 명시입니다.
"나는 성공자가 될 수 있다."
"나는 성공자가 될 것이다."
"나는 성공자이다."
우선 아침에 자리에서 일어나면 이 짧은 문구를 되풀이하라고 합니다.
이 세 문장은 세 개의 단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성공자가 될 수 있다"라는 생각은 승인의 단계입니다.
"성공자가 될 것이다." 인식의 단계입니다.
"성공자이다." 명시의 단계입니다.
( 이 부분은 처음엔 뭐지?라고 했는데 제가 실제로 해보니 생각보다 좋아서 기억에 남습니다. 왜냐하면 그냥 "나는 성공했다"라고 말할 때 보다 뭔가 더 가슴과 머리에 와닿는 느낌이라서 그렇습니다.)
3. 후기
이 책은 다른 책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그 이유를 계속해서 고민을 해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정말 인생의 황금열쇠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책입니다. 다른 책들과 다르다면은 절판이 되었다는 사실과 20년이 지나 구하기가 어려운 책(10만 원을 주고 구매했습니다;)이라는 사실 그리고 왠지 모르게 글에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사실입니다.
글에도 감정이 실린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이 책은 저자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쓴 책이 아닌 정말 독자에게 인생의 황금열쇠를 알려주기 위해 쓴 책인 것 같이 느껴집니다.